스쿼트 운동 칼로리 소모량

인간은 항상 노력이나 노동대비 고효율을 추구합니다. 이는 운동도 마찬가지인데요 하체운동의 대명사인 스쿼트 운동의 칼로리 소모량은 얼마나 될까요? 이점을 궁금해 하시는분들을 위해 다각적으로 분석해 보았습니다.


예전에 다이어트 효과가 높은 운동이라고 소개되면서 스쿼트 15회 칼로리가 윗몸일으키기 500회 칼로리와 비슷하다는 설이 돌기도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스쿼트는 체중감량이나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운동은 아닙니다.


스쿼트 칼로리


이유는 스쿼트 운동은 칼로리 소비효율이 높은 유산소 운동이 아닌 고강도의 근력운동이자 무산소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근력운동은 지방을 떨어뜨리며 근육손실을 하지 않는 좋은 운동이지만, 체중감량이나 다이어트에는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스쿼트 칼로리


스쿼트 칼로리 소모량은 1회당 대략적으로 "0.40kcal ~ 0.50kcal" 정도 입니다. 이수치는 성별이나 나이, 근육질량, 키, 같은 유전적요인과 환경요인에따라 다를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근력운동을 하는 사람의 1일 평균 스쿼트 회숫가 대략 50~100회 이므로 이 수치를 칼로리 소모량으로 비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50 회 : 20 ~ 25kcal
  • 100 회 : 40 ~ 50kcal


생각보다는 낮은 수치죠?


달리기와도 비교를 해보면 스쿼트 100회는 달리기 5분의 효과와 비슷합니다.


스쿼트 칼로리


칼로리를 소모하기위해서라면 스쿼트 보다는 달리기가 더 효과적이라는것을 알수 있지만, 이건 단순 칼로리소모량으로만 계산한것이고 스쿼드는 달리기와는 또다른 장점이 있습니다.


고강도의 근력운동이기에 허벅지의 전면인 대퇴사 근육과 엉덩이 근육인 대둔근, 그리고 고관절 안쪽 근육인 내전근, 허벅지 뒤쪽인 햄스트링 근육이 단련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쿼트 칼로리

이러한 장점들이 합쳐저 여성들에게는 매력적인 각선미와 힙업효과를 가져올수 있습니다. 또한 체중을 이용한 운동이기 때문에, 근육의 크기를 성장시키는것보단 근육의 운동 지속능력을 키워주므로 다리가 두꺼워질거란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스쿼트로 칼로리 소모량을 극대화 하길 원한다면, 횟수를 정하고 셋트로 나눠서 하는게 아닌 한번에 할수있는 최대의 갯수를 연속적으로 해주는게 운동효과가 더욱 큽니다.

블로그 이미지

ruhabe

생활정보와 지식

,